고양이 신장기능 클리닉
      신장 클리닉 소개
    • 고양이 10 마리 중 3마리 이상이 생애 중 한번 쯤은 신장 질환으로 병원을 찾게 되며, 10살 이상의 노령 고양이 중 30~50%에서 만성 신부전이 발생할 만큼 고양이의 건강에서 신장 질환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고양이 의학에서 만성 신부전의 진단과 관리의 중요성이 갈수록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고양이 만성 신부전 환자의 비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조기 진단이 어렵고, 환자마다 질병의 진행 정도와 합병증이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치료가 까다롭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고양이 만성신부전 환자의 관리는 일회성의 치료가 아닌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하며, 생활 패턴 조절이나 식이 요법에서부터 다양한 합병증 관리에 이르기까지 환자마다 차별화된 치료 전략과 프로토콜이 중요한 질환입니다. 본원에서는 고양이 신장 전문 클리닉을 개설하여 고양이에서의 신장 질환을 조기에 진단하고 신장 손상 정도를 정확하게 판단하여 환자마다 차별화된 관리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고양이 신장 질환 환자의 성공적인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만성 신부전 증상
    • 만성 신부전으로 인한 임상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사실은 만성 신부전의 경우 오랜 시간에 걸쳐 신장이 서서히 손상되기 때문에, 만성 신부전 초기에는 뚜렷한 임상증상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을 뿐만 아니라, 증상이 발견된다 하더라도 보호자가 노화에 의한 정상적인 변화로 판단하여 내원을 미루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만성 신부전으로 인한 증상이 보호자에게 발견되어 병원에 내원할 당시에는 이미 신장 기능의 손상이 60~80% 이상 진행된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특히 만성 신부전으로 인한 신장 손상은 급성 신부전과는 달리 정상으로 회복될 수 없으며, 오히려 점점 더 진행되기 때문에 고양이 만성 신부전의 치료 목표는 완전한 회복이 아니라 신장 손상의 진행 속도를 늦추고 신장 손상으로 인한 임상증상 및 합병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 진단이 만성 신부전증의 관리와 환자 생명 연장의 첫 단추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신장질환 조기진단 프로그램
    • 신부전이란 신장이 손상을 받아 신장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만성 신부전으로 인한 임상증상을 보호자가 인지하고 병원에 내원하는 시점에는 신장 기능의 저하가 상당히 진행되어 혈액 검사 결과 신장 수치가 높게 오르는 상태로 내원하게 됩니다. 문제는 혈액 검사 결과 신장 수치가 높게 오를 만큼 신장의 손상이 진행되었다는 말은 이미 신장 기능의 75% 이상이 회복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혈액 검사 결과 신장 수치의 이상이나 임상증상이 발견되기 이전 단계에서 신장 기능의 저하를 진단하고 일찍부터 신장에 대한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원에서는 혈액 검사와 요검사와 같은 일반적인 검사 뿐만 아니라 SDMA와 같은 최신 진단 기법을 이용하여 신장 기능의 손상 여부와 진행 정도를 입체적으로 분석하여 만성 신부전 조기 진단의 확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 관리 프로그램
    • 만성 신부전 치료의 핵심은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해 발생한 이상을 교정하여 주는 것입니다. 신장은 신체에서 다양한 기능을 하게 되며, 만성 신부전으로 인해 신장 기능이 손상될 경우 다음과 같은 신장의 기능들에 이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치료의 포인트는 각각의 기능 이상들을 약물적으로 교정해주고 보충해주는데 있으며, 본원에서는 고양이 만성 신부전 환자의 성공적인 관리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체계적인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 수액을 통한 탈수 및 전해질 교정
      2. 저염/저인/저단백 사료를 통한 신장 손상 진행 저해
      3. 혈압약을 통한 고혈압 개선
      4. 호르몬 요법을 통한 빈혈 및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교정
      5. 요독증으로 인한 임상증상 (구토, 설사, 식욕부진) 개선을 위한 약물 요법
    • 중요한 것은 환자마다 질병 진행의 정도와 치료 반응 및 합병증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개별의 상태에 따라 차별적인 치료 전략과 방향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본원에서는 신장 기능 저하의 진행 정도와 이차적으로 발생한 문제 또는 발생할 위험성이 있는 문제들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와 진단 기준을 통해 만성 신부전 환자의 생존 기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