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고양이동물병원 백산동물병원

[ 동물병원 전용메뉴 ]

진료의뢰 및 CT촬영 의뢰 안내

[ 고양이 학교 ]

백산 아카데미 신청접수

모든 진료는 예약제로 진행됩니다.
  • 1644-5653
  • 연중무휴 24시간
    일반 진료: AM 9:30 ~ PM 20:00
    응급 진료: PM 20:00 ~ AM 9:00
    [관리자로그인]

    전화걸기

    냥이도서관
    •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은 어떤 질병인가요?

      2017-05-12

       

      02-04-01.jpg

       

       

      고양이 보호자들뿐만 아니라 수의사들에게 있어서도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은 가장 어렵고도 무서운 질병입니다.

       

      아이가 아파서 내원했을 때, 이 질병에 대한 가능성을 듣게 되는 것은 그 아이에게는 사형 선고나 다름 없는 일이랍니다. 보호자에게도 청천벽력 같은 이야기이지만, 말을 건네는 수의사도 늘 안타깝고, 마음이 무겁습니다.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이란 병이 무엇이길래 이토록 모두를 힘들게 하는 걸까요?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 (feline infectious peritonisits, 이하 FIP라 부르겠습니다)의 원인은 설사를 일으키는 코로나 바이러스 (corona virus) 입니다.

       

      개나 사람에게도 있지만, 바이러스 아종이 다른데요. 일반적인 코로나 바이러스는 개, 고양이, 사람에게서 가벼운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이지만, FIP는 오로지 고양이과 동물에서만 발생합니다.

       

       

       

      02-04-02.jpg

       

      현재까지는 고양이의 FIP가 사람이나 개에게로 전염된 사례는 보고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럼, 자주 변이를 일으키는 이 변덕스러운 설사 바이러스가 왜 고양이에서만은 치명적인 걸까요?

       

      코로나 바이러스는 아주 흔한 바이러스라서 어릴 때 어미 고양이의 분변을 통해서 어린 고양이에게로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고양이가 아주 많은 브리더의 집이나 다묘 가정의 화장실에서도 늘 있을 수 있는 바이러스 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어린 고양이에서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 항체가 형성되면서 몸에서 잘 몰아냅니다. 그런데 일부 고양이들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면역세포에 숨어들어 림프절에 잠복하게 되는데, 이 것이 FIP의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몸 안으로 숨어든 바이러스는 평소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사, 중성화 수술, 새로운 고양이 가족 맞이, 환경 변화 등의 스트레스에 의해서 바이러스가 돌연변이를 일으키면서 증식하게 되면 FIP로 진행합니다.

       

       

      돌연변이를 일으킨 바이러스를 몸 안에서 몰아내기 위해 항체가 형성되면 항체는 바이러스 표면에 달라붙는데요. 이렇게 형성된 항원-항체 복합체가 축적된 장기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서 영향을 받은 기관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간에 축적된다면 식욕부진과 구토, 황달, 빈혈 등이 나타나고, 신장에 축적된다면 아주 서서히 다음/다뇨와 배뇨 장애, 식욕부진, 구토를 일으킵니다. 흔하지 않지만 신경계에 축적되면 경련, 발작 등의 신경계 증상이 관찰되고 눈에 침착되는 경우, 각막에 케라틴이 침착되거나 출혈, 포도막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잠복기와 병의 증상은 아이의 면역력, 발병 연령, 스트레스 상황 등에 따라 차이가 난답니다.

      FIP는 습식 타입 (Wet form)과 건식 타입(Dry form)의 두 가지 형태로 다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습식 타입이라는 용어는 흉수나 복수가 관찰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고 병의 경과가 더 빠르게 진행되며, 진단 시점을 기준으로 대부분 한 달을 넘기지 못하고 별이 되는 정말 무서운 병입니다.

       

      이와 다르게 건식 타입은 주로 눈이나 신경계로 항원-항체 복합체가 침착되어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잘 먹지 않고 기운이 없는 건 비슷하지만, 경과가 빠르지 않고 아이들이 시름시름 앓으면서 점점 쇠약해지게 됩니다.

       

       

       

      02-04-03.jpg


      FIP는 진단이 정말 어려운 질병이랍니다. 엄밀히 말하면 아이가 별이 된 다음에 부검을 하지 않는 한 명확한 진단이 되지 않지요. 때문에 복막염이 의심되는 아가들은 혈액검사, 영상검사, 복수 검사 및 외부 연구소에 유전자 검사 의뢰 등의 다양한 검사를 실시하여 진단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FIP의 치료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아이가 보이는 증상에 맞추어 실시하는 대증 치료와 면역 억제제를 이용하여 항원-항체 복합체가 생기는 것을 늦추는 방법으로 병의 경과를 늦추는 것이 최선이랍니다.

       

       

       

      02-04-0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