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고양이동물병원 백산동물병원

[ 동물병원 전용메뉴 ]

진료의뢰 및 CT촬영 의뢰 안내

[ 고양이 학교 ]

백산 아카데미 신청접수

모든 진료는 예약제로 진행됩니다.
  • 1644-5653
  • 연중무휴 24시간
    일반 진료: AM 9:30 ~ PM 20:00
    응급 진료: PM 20:00 ~ AM 9:00
    [관리자로그인]

    전화걸기

    냥이도서관
    • 고양이 종합 예방 접종은 어떤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맞추는 건가요?

      2017-05-12

       

      02-03-01.jpg

       

       

      고양이의 예방 접종은 다음 네 가지의 감염성 질병에 대한 항체를 얻기 위해 실시합니다.


      - 고양이 범백혈구 감소증 (feline parvovirus infection)
      -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 감염 (felne herpesvirus infection)
      - 고양이 칼리시 바이러스 감염 (feline calicivirus infection)
      - 고양이 클라미디아증 (feline chlamydophilosis)


       

       


      그럼 한 가지씩 알아볼까요?

       

      고양이 범백혈구 감소증은 흔히 '범백', '고양이 파보'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02-03-02.jpg

       


      파보 바이러스 (Parvo virus)가 원인으로 개의 파보 바이러스도 같은 바이러스이지만 아종이 다르답니다. 개에서 감염을 일으키는 파보 바이러스는 고양이에서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지만, 고양이의 파보 바이러스는 개로는 전파되지 않기 때문에 고양이 보호자들이 좀 더 주의해야 합니다.

       

      감염 경로를 살펴보면 바이러스는 분변을 통해서 배출된 바이러스가 입을 통해 감염되면 림프절 내에서 증식한 다음 소장이나 골수와 같이 빠르게 분열하는 세포로 옮겨 가면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잠복기는 3-7일 정도로 처음에는 갑자기 잘 먹지 않고, 움직임도 줄어들면서 구토, 설사 증상으로 시작됩니다. 바이러스가 소장에서 증식하면서 장세포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혈액성 설사, 탈수, 식욕부진, 영양 결핍 등이 나타날 수 있구요. 하지만, 고양이에서 더 큰 문제는 바이러스에 의한 골수 억압입니다. 골수는 몸에서 적혈구와 백혈구, 그리고 혈소판을 생성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데, 골수가 억압되어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위의 세포들이 잘 생성되지 못하면서 빈혈, 면역계 이상, 지혈 장애 등이 나타나게 되지요.

       

      개와 달리 고양이의 파보 바이러스 감염을 범백혈구 감소증 (모든 백혈구가 감소하는 질병)이라 부르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외부의 적들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면역 세포들이 힘을 쓰지 못하면 가뜩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약해져 있는 장의 방어벽이 깨지게 되고 이 때문에 패혈증이나 복막염 등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바이러스성 질병들이 그러하듯이 파보 바이러스 감염도 치료 약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적절한 수액 처치, 장에 잘 듣는 광범위 항생제를 사용하면서 탈수를 막고, 강제 급여를 통해 영양을 공급한다면 나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생후 2-3개월의 어린 고양이에서는 사망률이 매우 높은 병이니 조심, 또 조심해야 합니다.

       

       

       

      02-03-03.jpg

       


      파보 바이러스는 외부 환경에 매우 강한 편이라 차아염소산 계열의 소독제 (시판되는 락스 제픔)을 1:5-10으로 희석한 물에 5-10분 이상 소독하지 않으면 없어지지 않으며, 마른 환경에서도 6개월까지 감염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무섭답니다. 어찌 보면 예방 접종은 파보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

       

      02-03-04.jpg



       고양이의 허피스 바이러스는 콧물이나 눈물이 공기 중에 분사되면서 옮겨집니다. 허피스 바이러스 자체는 외부 환경에 약한 편이라서 12시간 정도면 감염력이 없어지고, 일반적인 소독제로도 쉽게 없앨 수 있지만, 문제는 긴 잠복기에 있습니다. 다른 고양이로부터 감염된 어린 고양이는 2-6일의 잠복기를 거쳐 눈물, 콧물이 심해지고, 눈의 결막이 퉁퉁 붓거나 기침 등의 급성 증상이 나타납니다.


      감염으로 인해서 어린 고양이가 사망하는 일은 드물지만, 식욕이 떨어진다면 탈수나 저혈당으로 위험할 수 있구요. 결막염이 아주 심하게 되면 각막을 다쳐서 실명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에 병의 초기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무사히 낫고 나면 바이러스가 몸 안에서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신경절에 숨어듭니다. 나중에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다시 오면 바이러스가 증식을 시작하여 똑 같은 증상이 나타나구요. 눈물이나 콧물을 통해 바이러스를 전파시키게 되는데요. 심지어 자신은 아무런 증상도 없지만 바이러스를 전파시킬 수 있는 고양이들도 있기 때문에 허피스 바이러스 감염을 완전히 없애기란 거의 불가능하답니다.


       

       

       

       

       

       

       


      고양이 칼리시 바이러스

       

      02-03-05.jpg



       고양이에서 칼리시 바이러스 감염의 주요 증상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타입은 구강에 궤양 증상을 보이는데, 심한 경우 폐렴으로도 악화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타입은 급성 관절염을 일으켜 다리를 저는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칼리시 바이러스는 허피스 바이러스에 비하면 외부 환경에서 생존력이 강한 편으로 일주일까지도 감염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차아염소산 계 소독제 (시판되는 락스 제품)를 1:32로 희석해서 담가두거나 세척 시에는 소멸 된답니다. 허피스 바이러스처럼 감염 경로는 콧물이나 눈물이 공기 중으로 분사되어서 일어납니다.

       

      코나 입을 통해 들어온 바이러스는 얼굴 주변의 림프절에서 증식하게 되고, 일정 수 이상이 되면 증상이 나타납니다. 칼리시 바이러스도 어른 고양이에서는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어린 고양이가 구내염으로 아파서 식욕을 잃게 되면 역시 탈수와 저혈당으로 인해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어린 고양이가 갑자기 다리를 번갈아 가면서 절고 만지면 아파한다면 칼리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칼리시 바이러스에 의한 관절염의 특징은 어제는 왼쪽 앞다리가 아팠다가 오늘은 오른쪽 앞다리가 아픈 것처럼 다리가 돌아가면서 아프구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증상은 없어지지만, 다리가 아프기 때문에 진통제 처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칼리시 바이러스 역시 급성 감염이 되면 30일 이상 바이러스를 배출하고, 한 번 앓고 나면 자신은 증상 없이 건강해진다 하더라도 2달 이상 바이러스를 배출할 수 있으므로 완전히 없애기 어렵습니다.


       

       

       

       

       

       

       


      고양이 클라미디아증

       

      02-03-06.jpg

       

      마지막으로 고양이 클라미디아증은 세균보다는 작고 바이러스보다는 다소 큰 중간 정도 단계의 감염원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클라미디아증만으로는 문제되는 경우가 없지만, 대개 허피스 바이러스 감염과 같이 발생하면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고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 고양이에서는 폐렴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클라미디아증은 항생제에 의해 치료가 가능합니다.